"무대 못해 한 맺혀"..방탄소년단, 4년 연속 음반 대상x최초 5관왕 新역사 썼다 [골든디스크 종합②]
OSEN 하수정 기자
발행 2021.01.11 07: 36

'월드돌' 방탄소년단이 골든디스크 음반 시상식에서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10일 오후 JTBC를 통해 '제35회 골든디스크어워즈' 음반 부문 시상식이 중계됐고, 가수 성시경과 배우 이다희가 MC를 맡았다. 
전날 디지털 음원 부문 시상식에서 가수 아이유가 대상을 수상한 가운데, 음반 부문에서는 올해 밀리언셀러(누적판매량 100만장)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세븐틴, NCT 등이 강력한 대상 후보로 거론됐다. 

특히 방탄소년단과 세븐틴은 무려 두 장의 앨범이 모두 100만 장을 넘어섰고,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7'(MAP OF THE SOUL: 7)은 단일 앨범으로 436만 3,846장의 판매고(가온차트 기준)를 올려 가온차트 집계 이래 최초로 쿼드러플 밀리언에 등극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인기상을 받은 방탄소년단의 RM은 "아미 듣고 있나? 사실 우리가 제일 좋아하는 상"이라며 기뻐했다. 진은 "너무너무 행복하다. 이건 인기가 많아야 받을 수 있는 상인데, '우리 인기가 많구나'라고 실감하게 된다"고 했다.
뷔는 "인기가 많다는 생각이 들면 잘 때 한번 '씩' 웃는다. 잘 때 씩 웃으면서 '인기' 2행시를 생각했다"며 "'인'기란, '기'분이가 좋다"며 귀여운 2행시를 공개했다.
뷔는 본상을 받을 때도 "'본상' 2행시를 띄워달라"며 "'본'상이란 것은 받는, '상'상만 해도 좋다. 한 걸음 더 뻗어나가는 방탄소년단이 되겠다"며 웃었다. 
방탄소년단은 아미에게 가장 보여주고 싶다는 'ON'을 비롯해 지난해 11월 발매한 새 앨범의 타이틀곡 'Life Goes On', 글로벌 히트송 'Dynamite' 등의 무대를 꾸몄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골든디스크어워즈에서 음반을 비롯해 음원 부문 대상까지 싹쓸이했고, 올해도 음원 본상과 음반 본상, 인기상 등을 차지했다. 이런 상황에서 음반 대상을 거머쥐어 4년 연속, 최초 5관왕 대상을 달성했다. 다시 말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음반 대상을 이어서 받았고, 지난해 음원 대상도 추가하면서 총 '대상 5관왕'이 된 것.
RM은 "다시 한번 새해부터 좋은 시상식에서 너무 큰 상을 받게 됐다. 무엇보다 상을 받을 때 슈가 형이 옆에 있다는 게 가장 좋은 것 같다"고 했고, 슈가는 "코로나19로 음악 산업과 공연 산업이 침체돼 있었는데 그 와중에 앨범을 사랑해주셔서 너무 영광이고 감사했다. 실질적으로 저희가 앨범 활동은 했지만, 콘서트는 하지 못했다. 세븐 앨범으로 공연을 보여드릴 수 있는 시간이 오면 좋겠다"며 코로나19의 종식을 기원했다.
뷔는 "아미가 없는 곳에서 말하기가 어려운데, TV로 아미가 봐주실 거라고 생각한다. 아미들 사랑하고, 우리에게 무궁무진한 사랑을 주고 멋진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다", 지민은 "좋은 음반을 만들수 있게 도와주신 작곡가 분들과 방 피디님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다"며 고마워했다.
제이홉은 이어 "아직도 (아미들에게) 직접 무대를 보여드리지 못해 한이 맺힌 것 같다. 상황이 좋아지면 꼭 보여드리고 싶다", 정국은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분들, 아미 분들 행복하고, 제 머리 색처럼 밝게 빛나는 한 해 보내시길 바란다. 2020년 고생 많으셨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RM은 "여러분들이 큰 상을 주신만큼 올해도 또 다른 멋진 음악과 퍼포먼스로 돌아오겠다"며 멤버들과 다 함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인사를 전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8월 선보인 'Dynamite(다이너마이트)'가 발표와 동시에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1위에 올랐고, 13주 이상 '핫 100' 차트 톱10에 진입했다. 이는 한국 가수 최초이자 최장 기록으로 K-POP의 새 역사를 썼다.
'Dynamite'는 '핫 100' 차트뿐만 아니라 전 세계 200개 이상 지역의 스트리밍과 판매량을 집계해 순위를 매기는 차트 '글로벌(미국 제외)'에서 1위, '글로벌 200'에서 3위에 랭크되며 '글로벌 히트송'임을 증명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20일 전 세계 동시 발매한 새 앨범 'BE (Deluxe Edition)'와 타이틀곡 'Life Goes On' 역시 여러 차트에서 괄목할만한 성적을 거뒀다.
다음은 '제35회 골든디스크어워즈' 음반 부문 수상자(팀) 리스트
▲ 대상 방탄소년단
▲ 본상 방탄소년단, NCT, 엑소, 갓세븐, 블랙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백현, 트와이스, 세븐틴, NCT 127
▲ 신인상 트레저, 김호중, 엔하이픈
▲ 베스트 퍼포먼스 (여자)아이들, 스트레이 키즈
▲ 베스트 OST 조정석
▲ 인기상 방탄소년단
▲ 코스모폴리탄 아티스트 NCT 127
▲ QQ뮤직 팬스 초이스 K팝 아티스트 엑소 
/ hsjssu@osen.co.kr
[사진] 골든디스크어워즈 사무국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