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만 구독자를 보유한 먹방 유튜버 햄지가 음식과 관련한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햄지는 지난 18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게시판에 최근 벌어진 쌈과 김치에 관한 논란에 대해 게시글을 남겼다. 햄지는 몇개월 전 우렁쌈밥 영상을 올렸고 우연히 한 중국 유투버가 쌈을 먹는 영상을 올려 논란이 됐다. 그리고 쌈 영상에 한 네티즌이 "중국놈들이 이젠 쌈도 지네 전통문화라고 하고있던데"라고 말한 댓글에 좋아요를 눌렀다.
햄지가 좋아요를 누른 댓글이 중국 커뮤니티에 번역기를 통해 번역이되서 퍼져나갔고, 햄지는 번역기를 통해 번역된 댓글이 심한욕이 담겨있는 것을 보고 사과했다. 하지만 쌈이나 김치가 중국 음식이라고 하는 것에는 동의 하지 않고 또 다른 댓글에 해명 댓글을 남겼고, 이 역시도 번역되면서 앞에서 사과하고 뒤에서 다른 말을 하는 것으로 오해를 받았다.
햄지는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전했다. 햄지는 "이번일로 중국플랫폼 일을 도와주시는 회사와 계약을 해지하게 됐다"라며 "김치를 중국음식이라고 말해야 한다면 중국 활동을 하지 않겠습니다. 중국분들도 한국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중국음식을 한국음식이라고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밝혔다.
햄지는 마지막으로 중국 구독자들의 오해가 풀리기 바란다고 바람을 전하며 글을 마무리 했다.
이하 햄지의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햄지입니다.
최근 일어난 일들에 대해서 잘못 알려진 부분도있고 그로인해 불필요한 논란이 되는것 같아서 사실 그대로 말씀드립니다.
말주변이 없어서 두서없이 생각나는대로 쓰는점 양해 부탁드려요.
몇달전 저는 우렁쌈밥 영상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그런데 바로 몇일전에 중국의 모 유튜버분이 쌈을 먹는 영상을 업로드하여 논란이 되고 있었나봐요. 저는 그런 사실을 전혀 몰랐고 우연치 않게 쌈 영상이 몇일 간격으로 업로드 되었습니다. (영상 편집하는 시간도 있기때문에 바로 촬영하여 업로드 할수 없고 보통은 1주일전쯤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여 올리는 편입니다)
제가 웬만하면 바빠도 댓글을 모두 읽어보고 하트를 눌러 드리려고 하고있는데 몇천개의 댓글을 하나하나 자세히 읽어 보기 어렵고, 패드립이나 저희 반려견인 짜장이에 대해서 욕하는 댓글이
아니면 웬만해선 하트를 눌러드렸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댓글은 "아 이거 보니까 또 열받네 중국놈들이 이젠 쌈도 지네 전통문화라고 하고있던데" 이 댓글입니다. (이때까지도 쌈으로 논란이 있었는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중국놈들이란 표현이 문제가 되고있는데 중국 웨이보에 올라온 게시물을 보면 이 문장을 번역기로 번역하여 올렸더라구요.
놈들이라는 표현이 좋은 표현은 아니지만 번역기를 사용하여 번역하면 중국분들이 오해할만하게 번역되어 심한 욕처럼 번역이 되는것을 알았습니다.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었고 제가 좋아요를 눌러서 발생한 일이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선 라이브를 통하여 사과드렸습니다.
다만 제가 사과드린 부분은 알고 그랬든 모르고 그랬든 제 채널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욕처럼 번역된 그 단어에 좋아요를 누른것에 대하여 사과드린 것이고 쌈문화는 당연히 우리나라 식문화라 생각했기 때문에 그 댓글에 좋아요를 누른것입니다.
그리고 김치에 대한 얘기가 나온것에 대하여 말씀드릴게요.
웨이보 라이브를 하기전에 몇시에 라이브를 할것인지 공지를 하였습니다. 한국분인지 중국분인지는 알수없지만 그 게시물을 보시고 중국에서 돈벌려고 사과하냐는 댓글이 달렸고, 저는 오해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제가 사과하는 부분은 위에말씀드린 부분이고 쌈이나 김치는 당연히 우리나라 음식이고 문화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생각한대로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그 댓글을 또 누군가 캡쳐하여 웨이보에 업로드하였고 저는 앞에서는 사과하면서 뒤에서는 다른말하는 사람이 됐어요. (라이브때는 통역을 거쳐야 하기때문에 정확한 의사전달이 어려웠고, 그래서 저는 영상을
만들어서 올리길 원했지만 회사측에서는 라이브를 하길 원하였습니다. )
이번 일로 중국플랫폼 일을 도와주시는 회사와 계약을 해지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일어났던 일을 사실대로 말씀드렸고 이제부터는 제 생각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분들이 저에게 배신감을 느끼고 화가난 이유가 오해에서 비롯된 중국인을 비하한 욕설에 동조한 것이라면 제가 사과드려야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제 채널에서 일어난 일이고 저를 좋아해주시고 응원해주신 분들에대한 도리이며 예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김치를 중국음식이라고 말해야 한다면 중국 활동을 하지 않겠습니다. 중국분들도 한국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중국음식을 한국음식이라고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중국분들도 이해해 주실꺼라 생각합니다.
귀닫고 눈감고 욕하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이 글을 보신 중국분들이 조금이라도 오해가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한국어 잘하시는 중국 구독자님이 계시다면 오해를 풀수 있도록 전달 부탁드립니다 ※/pps2014@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