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자' 유재석·'2인자' 박명수, 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평판 나란히 1·2위
OSEN 장우영 기자
발행 2021.02.06 09: 22

‘1인자’ 유재석과 ‘2인자’ 박명수가 나란히 2월 예능 방송인 브랜드 평판 1위와 2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월 6일부터 2021년 2월 6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4,506,076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1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43,419,685개와 비교하면 20.53%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

또한 '최고의 MBC 예능 프로그램' 못지않게 눈길을 끄는 시상 부분은 바로 '베스트 커플상'으로 '베스트 커플상' 후보에는 '아빠 어디가'의 윤후-송지아와 '무한도전'의 형용돈죵 정형돈-지드래곤, '진짜 사나이'의 류수영-박형식,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현재 출연 중인 태민-손나은, 정준영-정유미, 윤한-이소연 커플이 후보로 올라가 있다. / rumi@osen.co.kr

2021년 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박명수, 박나래, 김종국, 강호동, 김숙, 이광수, 신동엽, 서장훈, 이경규, 이수근, 김성주, 장도연, 최양락, 안정환, 유희열, 김종민, 김구라, 김희철, 조세호, 하하, 김준호, 송지효, 문세윤, 양세형, 양세찬, 이영자, 노홍철, 이상민, 이효리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756,061 미디어지수 739,200 소통지수 814,465 커뮤니티지수 683,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3,70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62,218과 비교하면 22.49% 하락했다.​
2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670 미디어지수 221,760 소통지수 397,385 커뮤니티지수 426,7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9,57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50,618과 비교하면 29.37% 상승했다.​
3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277,853 미디어지수 235,840 소통지수 483,271 커뮤니티지수 218,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5,55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08,599와 비교하면 7.11% 하락했다.​
4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06,034 미디어지수 323,840 소통지수 295,677 커뮤니티지수 266,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2,16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79,500과 비교하면 47.70% 하락했다.​
5위, 강호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378 미디어지수 260,480 소통지수 335,109 커뮤니티지수 274,8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8,79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17,301과 비교하면 4.3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21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43,419,685개와 비교하면 20.5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0.88% 하락, 브랜드 이슈 16.23% 하락, 브랜드 소통 1.39% 상승, 브랜드 확산 13.38%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을 했다. ​
이어 "예능방송인 2021년 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복귀하다, 변신하다, 광고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동거동락, KBS, 유퀴즈온더블럭'이 높게 분석되었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2.52%로 분석되었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50명인 유재석, 박명수, 박나래, 김종국, 강호동, 김숙, 이광수, 신동엽, 서장훈, 이경규, 이수근, 김성주, 장도연, 최양락, 안정환, 유희열, 김종민, 김구라, 김희철, 조세호, 하하, 김준호, 송지효, 문세윤, 양세형, 양세찬, 이영자, 노홍철, 이상민, 이효리, 송해, 박미선, 전현무, 팽현숙, 김용만, 정형돈, 정준하, 지상렬, 김국진, 송은이, 신봉선, 이휘재, 김준현, 유병재, 지석진, 윤종신, 차태현, 은지원, 데프콘, 안영미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lnino8919@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