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아이들, 'TOMBOY' MV 일주일 만에 4천만뷰 돌파..인기 증명
OSEN 선미경 기자
발행 2022.03.22 14: 46

그룹 (여자)아이들((G)I-DLE)이 신곡 ‘TOMBOY’로 뜨거운 인기와 함께 케이팝 레이더 뮤직비디오 주간 차트 1위 자리에 올랐다.
(여자)아이들의 ‘TOMBOY’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12주차 집계 기간 (2022년 3월 13일 ~ 2022년 3월 19일) 동안 무려 4,012만 뷰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컴백과 동시에 뮤직비디오 주간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실제로 케이팝 레이더가 분석한 (여자)아이들의 국가별 유튜브 조회수에 따르면, 대한민국 17.4%, 인도 8.7%, 베트남 7.8%, 태국 5.8%, 인도네시아 5.5% 순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 측은 “국내와 해외 팬층을 동시에 잡으며 놀라운 기록을 세운 걸그룹”이라며, “여전한 화력을 보여주는 아티스트이다” 라고 전했다. (여자)아이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케이팝 팬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블립(https://blip.kr/GIDLE)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 이번 주 케이팝 레이더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는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의 신곡 ‘Thank You’가 2위, 글로벌 보이그룹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의 신곡 ‘MANIAC’이 3위에 오르는 등 컴백한 아티스트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자세한 데이터를 담은 케이팝 레이더 뮤직비디오 차트는 케이팝 레이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뮤직비디오 차트에 이어 규모 있는 팬덤 확장을 기록한 아티스트를 공개하는 ‘주간 팬덤 차트’도 눈길을 끌었다.
이번 12주차 주간 팬덤 차트에서는 최근 드라마 ‘사내맞선'에 출연 중인 김세정이 인스타그램 차트에서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또한, 최근 신곡 발매를 예고한 엔시티 드림(NCT DREAM)이 뜨거운 주목과 함께 트위터 차트에서 3계단 오른 4위에 안착하였다.
케이팝 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676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으며, 2021년에는 틱톡과 함께 2021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고 최초의 케이팝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 /seon@osen.co.kr
[사진]스페이스오디티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