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새로운 아이돌 그룹이 등장하면서 팬들의 몰입도를 높이는 독창적인 세계관이 주목을 받고 있다. 가상의 메타버스 공간에서 적과 싸우는 여전사 콘셉트부터 미지의 세계에서 온 외계인, 각기 다른 초능력을 보유한 멤버들까지 각 그룹마다 독특한 세계관을 선보이고 있는 것.
콘텐츠 IP의 다각화 및 중요성이 점차 부각됨에 따라 아이돌들의 세계관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탄탄한 세계관과 캐릭터 스토리를 바탕으로 웹툰, 웹소설,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생산, 팬들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놀이문화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아이돌들의 세계관 확장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엔터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국내 최초 버추얼 아이돌 데뷔 서바이벌 '소녀 리버스'에서도 본편 공개에 앞서, 소녀 30인의 개성 넘치는 세계관이 담긴 웹소설 형태의 캐릭터 스토리 30편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소녀 리버스' 캐릭터 스토리는 서바이벌에 참여하는 걸그룹들의 새로운 버추얼 캐릭터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본편 감상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 30인의 소녀들이 각자 어디에서 왔고, 어떤 이유로 가상의 세계 ‘W’에 오게 되었는지 등 캐릭터 소개와 함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아냈다.
스토리의 주인공인 소녀 30인은 우리 주변에 있을 법한 현실 캐릭터에서부터 바다 생물, 냉동인간, 그리고 국적을 알 수 없는 정체불명의 외계인까지 각양각색의 매력을 뽐내며 솔직한 이야기를 독자에 전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으며, 팬들은 30명 중 최애 캐릭터를 찾는 등 높은 몰입도를 보이고 있는 것. 특히 현실 세계의 걸그룹 아이돌들이 자신이 맡은 캐릭터의 외형부터 캐릭터 콘셉트, 세계관 등을 만드는데 직접 참여하고, 이를 웹소설 형식의 스토리 콘텐츠로 선보여 본편 공개 전부터 팬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다.
특히 총 30편의 캐릭터 스토리는 각 캐릭터마다 다양한 장소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짐과 동시에, 30인의 소녀들이 각기 다른 세계에서 어떻게 가상의 세계 W로 모이게 됐는지를 보여줘 눈길을 끈다. 독자들이 각 캐릭터에 몰입해 현실과 비현실을 넘나들며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게 하는 것. 먼저 독특한 콘셉트로 눈길을 끄는 것은 레서판다 대장 ‘크앙’. ‘크앙’이 식량 수급을 위해 밤을 찾으러 나선 뒤 고요한 나무들 사이 멈춰서 노래를 부르는 장면은 독자들로 하여금 마치 찬란한 빛이 내리쬐는 숲 속 한 가운데 있는 듯 편안함과 청량함을 느끼게 한다.
생후 1년차, 심해에서 온 소녀 ‘무너’의 이야기에도 절절함이 묻어난다. 무너는 첫 번째 생일을 맞아 그간 꿈꿔왔던 아이돌 데뷔에 도전하기로 한다. 버추얼 세계에서는 문어의 몸으로도 아이돌이 될 수 있기 때문. 높이도 가늠이 되지 않는 깊은 바닷속에서 뜨거운 꿈을 안고 홀로 올라와 바위섬에 안착한 무너는 누군가 자기를 발견해주길 바라며 매일같이 노래를 부른다. 문어의 수명은 고작 3년인만큼 꿈을 이루기 위한 ‘무너’의 간절함이 드러나는 대목.
강원도 정선에서 태어난 김세레나는 ‘떡상’과 ‘불장’을 꿈꾸고 싫어하는 것으로 ‘파란색’을 꼽는 현실형 캐릭터. 아침에 일어나 경제뉴스를 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 여느 날처럼 장이 열리길 기다리며 마음 수련을 하던 중 한통의 문자를 받는다. 바로 버츄엔터 종목 추천. 그러던 어느 날 풀매수한 버츄엔터의 주식이 매일같이 하한가를 기록하자, 주가 떡상과 자신의 오랜 꿈을 이루기 위해 직접 오디션에 참가해 아이돌 데뷔를 하겠다고 마음 먹는다.
'소녀 리버스(RE:VERSE)'(총괄 연출: 조욱형, 박진경CP / 연출: 손수정, 조주연PD)는 현실 세계 K팝 걸그룹 멤버 30명이 가상의 세계에서 아이돌 데뷔 기회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을 펼치는 서바이벌 예능이다. 참가자들은 현실 세계에서의 정체를 완벽히 숨긴 채 가상의 새로운 버추얼 캐릭터를 통해 춤과 노래 실력은 물론, 스타로서의 끼와 매력을 선보이며 최종 5명의 데뷔 멤버가 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매력만점 소녀 30인의 이야기가 담긴 캐릭터 스토리 '소녀 리버스'는 카카오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후 소녀들의 본격 경쟁이 펼쳐지는 버추얼 아이돌 데뷔 서바이벌 '소녀 리버스' 본편은 오는 28일(월) 오후 7시 카카오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첫 공개된다. 2회부터는 매주 월요일 오후 9시 시청자들을 만날 예정이다./pps2014@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