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히려 좋아 vs 이러다 다 죽어'..멤버 바꾼 예능들 성적표 [Oh!쎈 초점]
OSEN 박소영 기자
발행 2023.02.12 07: 51

예능 프로그램의 원년 멤버가 끝까지 쭉 가는 경우도 있지만 교체로 분위기 정화에 나서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멤버 교체가 득이 되기도, 때론 독이 되기도 한다. 멤버를 바꾼 예능 프로그램의 성적표를 알아보자. 
#‘1박 2일’ ‘토밥좋아’-UP
‘1박 2일’은 숱한 멤버 교체를 겪으며 시즌4까지 이어져왔다. 현재 멤버는 연정훈 문세윤 김종민 딘딘 나인우 유선호. 특히나 사건사고로 몇몇 멤버들이 빠지는 상황이 많았지만 그럼에도 ‘1박 2일’은 위기를 버텨내며 16년째 KBS 대표 주말 예능으로 사랑 받고 있다.

현재 멤버들의 케미도 좋다. 관록의 김종민 문세윤, 반전의 연정훈 딘딘, 패기의 나인우 유선호의 시너지 효과로 매회 유쾌한 웃음을 안방에 투척하고 있다. 멤버 교체에도 꺾이지 않는 마음의 ‘1박 2일’이다.
‘토밥좋아’는 원년 멤버들보다 현재 멤버들이 더 사랑 받고 있는 모양새다. 2021년 11월 첫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의 ’토요일은 밥이 좋아’는 노사연, 박명수, 신기루, 이진혁, 히밥을 내세웠지만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먹방으로 호불호 평가를 낳았다.
결국 제작진은 재정비의 시간을 가졌고 2022년 2월 새 시즌을 시작했다. 신기루와 이진혁 대신 현주엽과 김종민이 투입돼 먹방과 재미를 모두 거머쥐었다. 어마무시하게 먹는 히밥과 현주엽, 믿고 보는 입담을 자랑하는 박명수 김종민 노사연의 케미가 어느새 탄탄하게 자리잡았다.
#‘놀면 뭐하니’ ’맛있는 녀석들’-DOWN
‘놀면 뭐하니’는 초반 유재석의 1인 부캐쇼로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다. 김태호PD와 유재석의 호흡은 명불허전이라는 평을 얻었고 유고스타-유산슬-라섹-유르페우스-유DJ뽕디스파뤼-닭터유-유두래곤-지미유-카놀라유-유야호-유팔봉 등으로 이어진 유재석의 유니버스 세계관은 흥미로웠다.
하지만 이후 ‘놀면 뭐하니’는 제작진과 멤버 교체를 겪었다. 유재석을 중심으로 ‘무한도전’ 멤버인 정준하와 하하가 투입됐고 이미주 신봉선 이이경 박진주가 새 멤버로 최종 합류했다. 그러나 아직까진 완벽하게 자리를 잡진 못한 상황. 매회 엇갈리는 반응으로 까다로운 시청자들에게 합격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놀면 뭐하니’다.
‘맛있는 녀석들’은 2021년 7월 핵심 멤버인 김준현의 이탈 이후 1년 반 동안 중심을 잡지 못하고 있다. 2021년 12월, 원년 멤버 유민상 김민경 문세윤에 이어 새 멤버로 김태원 홍윤화가 합류해 반전을 꾀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절반의 실패.
김박사 캐릭터로 나선 김태원이 지난달 전격 하차를 선언한 이유에서다. 개인사정을 이유로 프로그램을 떠난 김태원을 대신해 유민상 김민경 문세윤 홍윤화가 새롭게 뚱4를 결성, 다양한 먹방을 펼치고 있지만 왕년의 전성기를 되찾을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 볼 일이다.
/comet568@osen.co.kr
[사진] 방송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