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슈가, 한한령 언급..“中 투어? 韓 가수가 일할 방법 없어”
OSEN 지민경 기자
발행 2023.06.15 17: 57

그룹 방탄소년단 슈가가 중국 한한령에 대해 언급했다.
슈가는 최근 위버스 라이브를 진행하던 중 한 팬이 중국 투어에 대해 질문하자 “중국에서 공연을 할 수가 없는 데 어떻게 중국 투어를 하지”라고 반문하며 “한국 가수 중 중국에서 공연하는 사람이 있나 없을 텐데”라고 답했다.
그는 “아미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가서 공연하고 싶다. 나도 마음이 너무 안 좋다. 더 많은 곳에서 못해서”라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방탄소년단 슈가, 한한령 언급..“中 투어? 韓 가수가 일할 방법 없어”

또한 슈가는 “그런 경우도 봤다. 케이팝 그룹 안에 한국인도 있고 중국 친구들도 있고, 다른 나라 친구들도 있지 않나. 다른 국적 친구들은 중국 가서 일을 할 수 있는데 그 팀은 중국에서 일을 못하더라. 아무튼 그렇다. 왜 그런지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투어 하고 싶다. 중국 안 간지 오래 돼서 정말 가고 싶은데 한국 가수가 가서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전했다.
방탄소년단 슈가, 한한령 언급..“中 투어? 韓 가수가 일할 방법 없어”
중국은 지난 2016년 사드(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 국내 배치로 인한 양국 갈등 이후, 암묵적으로 모든 한류의 유입을 원천 봉쇄했다. 이러한 한한령 조치로 국내 한류 스타들은 중국 활동에 제약이 걸렸고 전 세계를 강타한 K팝과 K콘텐츠 역시 중국의 벽을 넘지 못했다.
한한령 전 한국 배우들이 촬영을 마친 중국 드라마는 방영이 무기한 연기됐고, 2015년 빅뱅의 중국 투어 이후 K팝 가수들의 중국 본토 공연도 모두 제한됐다.
한편 슈가는 솔로 월드투어 'SUGA | Agust D TOUR D-DAY’를 진행 중이다. /mk3244@osen.co.kr
[사진] 영상 캡쳐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