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주현이 주목을 받고 난 후의 일화를 전했다.
박주현은 4일 서울 종로구 안국동의 한 카페에서 영화 ‘드라이브’(감독 박동희) 인터뷰를 가졌다.
‘드라이브’는 정체불명의 인물에게 납치돼 달리는 차 트렁크에서 1시간 동안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6억 5000만 원을 벌어야 하는 인기 유튜버 한유나(박주현)의 긴박한 사투를 담은 납치 스릴러다.
‘드라이브’를 통해 첫 영화 주연을 맡은 박주현. 2019년 tvN ‘드라마 스테이지-아내의 침대’를 통해 얼굴을 알린 박주현은 ‘인간수업’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고, ‘좀비탐정’, ‘마우스’, ‘너에게 가는 속도 493km’, ‘금혼령, 조선 혼인 금지령’, ‘서울대작전’ 등을 통해 감각적이면서도 탄탄한 연기력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박주현은 ‘드라이브’에서 인기 유튜버 한유나로 변신,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캐릭터를 소화한다. 박주현이 연기하는 한유나는 소소한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로 시작해 70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가 된 인물. 긴박한 상황에 놓인 한유나를 통해 두려움과 공포, 분노, 절망 등 다채로운 감정을 탁월하게 소화하며 극적 몰입도를 높이는 한편 유튜버의 납치 라이브 방송이라는 콘셉트와 트렁크 납치 스릴러라는 장르적 특색에 걸맞은 생생한 연기로 관객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박주현은 먼저 캐릭터를 잡는 방법에 대해 “연기를 어릴 때부터 한 건 아니라서 가진 성격과 겁이 없는 성향이 있어서 그렇게 연기를 해왔다. 박주현이라는 사람 자체가 디테일하고 꼼꼼하기보다는 와일드하고 느낌으로 하는 걸 재밌다고 생각했는데 ‘인간수업’ 때 감독님께서 더 섬세히, 예민하게 볼 줄 알아야 한다고 알려주셨다. 그때부터 내가 내 성격을 아니까 단계를 나눠서 만들게 된 것 같다. 그냥 원래 박주현대로 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아쉬운 부분이 보여서 단계를 나눠서 준비하는 게 습관이 됐다. 현장에서 거의 긴장을 안 한다. 긴장을 하기 위해서 예민해지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준비해가면 예민해진다. 일단 말을 줄인다. 원래 말이 많아서 현장 가면 동네 아주머니가 되는데 이제는 조금 더 내가 해야할 것에 집중하기 위해서 에너지를 최대한 아끼고 있다. 처음에는 어려웠는데 이제는 된다. 맞다 틀리다 개념이 아니고 대본을 보는 방법을 알았기에 그대로 하다보니 이제는 작품이 끝나면 많이 아프다. 지금은 이건 방법론이니까 필요에 따라서 조금씩 유동적으로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내 정신 건강을 위해서라도”라고 덧붙였다.
박주현은 ‘드라이브’에 캐스팅 된 부분에는 “신선한 얼굴이라는 평가는 감사하다. 내가 내 얼굴을 신선하다고 하기도 그렇고 익었다고 하기도 그렇다. 아직 내 색깔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인간수업’을 감독님이 보시긴 하셨지만 그게 캐스팅에 영향을 줬을지는 잘 모르겠다. 그래도 영향이 있진 않았을까 싶다. 감독님께서는 내 눈이 좋다고 말씀을 해주셨다. 예쁘다는 뜻은 아니고 ‘드라이브’는 표정이 많이 필요하고 어두운 공간이라는 한정적인 소재가 있다보니까 눈이 중요할 것 같아서 촬영 감독님과 ‘눈이 좋은 배우’를 찾았다고 하시더라”고 말했다.
유튜버이자 납치 피해자를 연기한 박주현. 먼저 박준현은 “유튜브를 한 게 ‘인간수업’으로 사랑 받았고, 드라마, 영화는 좀 나중에 공개되기에 공백이 있으니까 기다려 주시는 분들에게 선물을 하고 싶었다. 그래서 시작을 했다. 이제 일을 하게 되면서 촬영할 때는 촬영만 했다. 쉬는 공백이 생기면 팬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으로 좋은 선물로 하고 싶다. 그렇게 유튜브를 시작했던 거다”며 “반면 한유나를 잡은 설정은 처음에 유튜브를 켜는데 자살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킨 거라고 생각했다. 사랑을 너무 받고 싶은데 너무 외로워서 켰다가 껐다. 그게 크랭크업되고 첫 촬영이었다. 그걸 생각하다가 응급실까지 갈 정도였다. 그만큼 절박하다고 생각했다. 그게 나와의 차이점이다. 살려달라는 느낌으로 해석을 했다. 영화 장르 특성상 중요한 건 아니지만 그걸 연기하면서 관객 분들이 알아봐주시길 바란 건 아닌데 나는 조금 더 ‘유튜브를 켰다 끈다’를 그냥 하고 싶진 않아서 고민을 많이 하고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그래서 박주현과 한유나에게 있어 유튜브의 무게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난 폐쇄 공포증이 없다. 원리는 알지만 왜 무섭지 싶었는데 알겠더라. 내가 답답한 연기를 해야해서 호흡을 끌어 올리면 답답하게 느껴지더라. 이런 느낌이구나 싶었다. 공포증까진 아니었지만 나중에는 트렁크에서 나오고 싶었다”며 “가장 어려웠던 건 한 장소에서 이어지는 감정선인데 나는 매일 출퇴근을 하면서 찍는 거라서 그게 생각보다 어려웠다. 리얼 타임을 처음 해봤는데 촬영할 때는 같이 가지를 아니고 매일 컨디션이 다르다. 큰 느낌은 기억이 나지만 디테일은 잘 알지 못해서 촬영 끝나고 집에 가도 쉬는 게 쉬는 게 아니었다. 호흡과 에너지 강도를 생각하면서 큰 그림을 이어 그리는 느낌이었다. 그게 색달랐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화 ‘드라이브’는 오는 12일 개봉한다. /elnino891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