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PVF(Promotion Fund for Vietnamese Football Talents) 축구 아카데미가 아시아 축구 연맹(AFC)으로부터 '2024 올해의 아시아 축구 유스 아카데미 (Youth Academy of the Year award)'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PVF는 동남아에서 유일하게 3성급 AFC 인증을 받은 아카데미이며, 아시아 전체에서도 4개의 기관만이 3성급 인증을 받고 있다. PVF는 대규모 훈련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200여 명 이상의 유망주 선수들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김남표 PVF 총괄 기술위원장은 지난 8월 PVF 아카데미를 총괄하는 자리에 부임한 뒤, 핵심 교육자로서 아카데미의 선수 육성 프로그램을 총감독하고 있으며, 부임 후 3개월만에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 위원장은 선수들의 기술과 정신력을 함양하는 것뿐 아니라, 베트남 코칭 스태프와 지원 스태프까지 총괄 관리하며 베트남 축구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김남표 기술위원장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최고의 축구 지도자 강사로 정평이 나 있으며, 대한민국 축구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2010년 KFA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는 20년 가까이 KFA 기술위원회 위원이자 지도자 강사로 활약해왔다.
PVF는 최신식 훈련 장비와 과학적 접근 방식을 바탕으로 베트남 축구계의 재능 있는 선수를 발굴하고 있으며, 베트남 청소년 및 국가대표팀에 정기적으로 선수들을 배출하며 국가적 축구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 성과로 지난 10월 제주에서 개최된 ‘K리그 아시안 유스 챔피언십 제주’에 베트남 대표로 참가한 PVF U17은 한국의 강호 포항 스틸러스 U17과 일본 미토 홀리호크 U17을 이기는 등 조 1위로 준결승에 진출하는 성과를 기록해 관계자들을 놀라게 한 바 있다.
김남표 기술위원장은 “우리 PVF가 아시아에 알려질 좋은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라고 생각한다”며 “한국을 대표하는 마음으로, PVF가 베트남을 넘어 아시아를 선도하는 글로벌 센터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PVF는 오는 11월 12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로 AFC 본부에서 열리는 ‘AFC 2024 특별 유소년 및 엘리트 축구 시상식’에서 해당 대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reccos23@osen.co.kr
[사진] 디제이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