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사 폭로' 은가은, ♥박현호와 결혼 앞두고 악재.."너무 힘들어요" [Oh!쎈 이슈]
OSEN 박소영 기자
발행 2024.12.04 07: 18

박현호와 결혼을앞둔 가수 은가은이 소속사에 전속 계약 해지를 통보한 가운데 직접 씁쓸한 심경을 남겼다.
은가은은 3일 개인 SNS에 “좋은 소식만 전해드려야 하는데 걱정 끼쳐드려 죄송하다 그동안 정말 소속사를 믿고 일해왔고 조금은 제가 손해보더라도 함께 잘 지내자는 마음 하나로 버텨왔다”면서도 “정산금도 문제지만 소속사와 갈등이 시작된 이유는 소속사의 게으르고 방만한 업무로 인해 방송국 뿐만 아니라 가수 선배님들 작곡가분들과 문제가 계속 발생해서였다. 저를 지켜줘야 할 소속사가 가수 활동을 위해 정말 중요한 사람들에게 저를 연락 안 되고 무례한 사람으로 만들어버렸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됐다”는 글을 남겼다. 
이어 그는 “사실 정산금 문제는 오래전부터 있었다. 계약 기간 내내 정산일에 정산금이 지급된 적이 없었다. 항상 지연됐고 심지어 비용 영수증 한 장 본 적이 없었다. 소속사에서 작성해주는 대로, 또 주는 대로 그냥 돈을 받아야만 했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저는 그래야 되는 줄 알고 5년을 지냈다”며 소속사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은가은은 변호인를 통해 "소속사에 비해 아티스트가 정보나 경험이 부족한 점을 이용해 부당한 계약을 체결하거나 정산금을 빼돌리는 등 부적절한 행태들이 남아있다. 이를 바로 잡겠다. 필요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소속사를 향해 칼을 빼들었다. 
이에 소속사 TSM엔터테인먼트는 “소속사의 정산금 미지급 관련 지적에 대해, 저희는 정산금을 한푼도 덜 지급한 사실이 없다. 최근 정산 확인 결과 오히려 소속사가 과지급한 부분도 확인되었고, 은가은씨가 정산금 외 대여금 등을 요청한 경우에도 성실하게 지원해준 바 있다”고 반박했다. 
반면 은가은은 “4년 동안 정산금 관련해 근거 자료를 받은 사실이 없다. 최근 전달 받은 정산 자료는 소속사에 엑셀파일 등에 임의로 정리한 자료로, 객관적인 근거자료가 아니”라며 “11월 10일 객관적인 정산자료를 다시 한번 요청했으나 받지 못했고, 11월 26일 이르러서야 일부 자료가 오긴 했으나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소속사는 “은가은씨와 저희는 2024년 2월 확인서를 작성하여 정산부분을 포함한 계약상의 모든 의무에 대한 위반사항이 없음을 상호 확인하기도 했다. 그 이후에도 소속사는 합의된 절차에 따라 성실하게 조금도 누락 없이 정산금을 지급해왔다”며 “근거자료를 요청했음에도 소속사가 주지 않았다는 부분은 명백한 허위”라고 맞섰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스케줄 방해’, ‘업무 태만’ 등이었다. 이와 관련해 소속사 측은 “소속사가 지속적으로 말을 바꾸거나 스케줄 방해나 업무 태만 등의 태도를 보인다는 지적에 대해, 저희는 어떠한 경우에도 그런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으나, 은가은 측은 “방송 스케줄 방해, 작곡가와 연락 단절로 인한 곡 작업 진행 안됨 등 다수 문제 있는 상황들이 있었고, 이에 대해서는 증거 자료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은가은은 팬들에게 “이 일이 터지고 소속사는 언론에 정산금 안 준 적 없다고 한 뒤 그날 부랴부랴 송금을 했더라. 거짓 기사가 이미 여기저기에 한참 나온 뒤였다. 소속사는 언론플레이로 저를 순식간에 거짓말쟁이로 만들어버렸다. 역시 증빙자료는 받지 못했다. 저는 제가 잠도 못 자고 밥도 거르면서 노력해 번 돈이 어떻게 쓰였는지 알 자격도 없다는 건가요”라고 거듭 호소했다.
결국 양측은 소송으로 전속 계약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게 될 전망이다. 은가은의 법률대리를 맡고 있는 임사라 변호사는 OSEN에 “지금 계약해지 통보는 내용증명으로 보낸 상태고, 전속계약 해지 가처분 신청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은가은은 “저를 믿고 일을 맡겨주시는 관계자분들께 피해가 갈까 봐 혼자서 열심히 일을 소화하고 있다. 정말 저는 이 문제가 커지길 원하지 않았고 원만히 해결되길 바랐다. 너무 힘들다. 정말 힘들게 여기까지 왔고 누구보다 또 그 어떠한 것 보다도 저는 여러분들께 좋은 노래 들려드리고 좋은 모습 보여드리면서 그렇게 열심히 활동하고 싶은 마음 뿐이다.좋은 모습만 보여드려야 하는데 정말 죄송하다”고 씁쓸한 심경을 토로했다. 
한편, 은가은은 2013년 데뷔한 뒤 2022년 TV조선 ‘내일은 미스트롯2’에서 최종 7위에 오르며 본격적으로 이름과 얼굴을 알렸다. 최근에는 5살 연하 트로트 가수 박현호와 ‘신랑수업’에 동반 출연, 리얼 연애 스토리를 공개했고 내년 4월 결혼을 준비하고 있다. 
 /comet568@osen.co.kr
[사진] SNS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