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만 완전체 터졌다..빅뱅, 데뷔 19년 차인데 브랜드평판 2위 [공식]
OSEN 하수정 기자
발행 2024.12.07 09: 00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세븐틴 2위 빅뱅 3위 방탄소년단 순으로 분석됐다. ​특히 빅뱅은 데뷔 19년 차임에도 후배들 사이에서 2위에 올라 여전한 인기와 영향력을 자랑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1월 7일부터 2024년 12월 7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8,026,38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53,593,145개와 비교해보면 8.27%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4년 1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세븐틴, 빅뱅, 방탄소년단, 스트레이키즈, NCT, 샤이니, 더보이즈, 투어스, 엔하이픈, 에이티즈, 라이즈, 슈퍼주니어, 아스트로, 엑소,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동방신기, 몬스타엑스, 비투비, 트레저, 워너원, 제로베이스원, 보이넥스트도어, 위너, 2PM, 하이라이트, 갓세븐, 크래비티, 펜타곤, 원어스, 이븐 순으로 분석됐다. ​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751 미디어지수 1,419,008 소통지수 1,914,916 커뮤니티지수 2,522,4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06,1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562,920과 비교해보면 33.82% 상승했다.​​
2위, 빅뱅 ( 지드래곤, 태양, 대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805 미디어지수 1,380,899 소통지수 1,396,635 커뮤니티지수 1,682,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96,7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64,193과 비교해보면 341.34%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508 미디어지수 1,456,667 소통지수 1,299,304 커뮤니티지수 1,634,2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33,72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47,345와 비교해보면 16.77% 하락했다.​​
4위, 스트레이키즈 ( 방찬, 리노, 창빈, 현진, 한, 필릭스, 승민, 아이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216 미디어지수 634,975 소통지수 831,096 커뮤니티지수 968,7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0,00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99,566과 비교해보면 2.29% 하락했다.​
5위, NCT (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정우, 쿤, 샤오쥔, 양양, 헨드리, 시온, 유우시, 리쿠, 사쿠야, 료, 재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566 미디어지수 652,104 소통지수 907,329 커뮤니티지수 862,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5,19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91,698과 비교해보면 27.3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1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3,593,145개와 비교하면 8.2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5.22% 상승, 브랜드이슈 23.58% 상승, 브랜드소통 1.06% 상승, 브랜드확산 0.8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세븐틴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공연하다, 떼창하다, 매진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캐럿, 빌보드, 도쿄돔 콘서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20%로 분석됐다. 세븐틴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1.52% 상승, 브랜드이슈 55.41% 상승, 브랜드소통 33.24% 상승, 브랜드확산 18.15%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분석에는 세븐틴, 빅뱅, 방탄소년단, 스트레이키즈, NCT, 샤이니, 더보이즈, 투어스, 엔하이픈, 에이티즈, 라이즈, 슈퍼주니어, 아스트로, 엑소,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동방신기, 몬스타엑스, 비투비, 트레저, 워너원, 제로베이스원, 보이넥스트도어, 위너, 2PM, 하이라이트, 갓세븐, 크래비티, 펜타곤, 원어스, 이븐, 블락비, 빅스, 이펙스, 2AM, 신화, SF9, 나우어데이즈, 인피니트, 온앤오프, B1A4, 피원하모니, JYJ, 골든차일드, 젝스키스, 틴탑, 템페스트, 유나이트, 엑스디너리 히어로즈, 더윈드, 업텐션 를 분석했다.
/ hsjssu@osen.co.kr
[사진] SNS, ‘2024 MAMA AWARDS JAPAN(마마 어워즈)’ 화면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