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C, 아부다비 문화관광부와 2028년까지 파트너십 연장
OSEN 노진주 기자
발행 2023.10.20 18: 16

TKO 그룹홀딩스(NYSE: TKO) 계열사 UFC와 아부다비 문화광광부(DCT Abu Dhabi)가 파트너십 연장을 발표했다. 파트너십에 따라 세계 최고의 종합격투기(MMA) 단체 UFC는 UAE에서 매년 한 번 타이틀전을 포함한 넘버링 대회를 개최해 왔다. 새로운 파트너십은 이에 더해 중동과 북아프리카(MENA) 지역에서 추가로 파이트 나이트 대회들을 개최하는 걸로 확장됐다. 
UFC는 아부다비에서 2010년부터 18번의 대회를 개최하는 등 아부다비 정부와 오랜 기간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양측은 2019년부터 공식적으로 파트너십을 맺어 최고의 격투 스포츠 선수들이 UAE 수도에서 경기에 출전했다. 전 UFC 라이트급 챔피언 하빕 누르마고메도프(35∙러시아)는 아부다비에서 여러 번 타이틀을 방어했으며, 전 두 체급 챔피언 코너 맥그리거(35∙아일랜드)와 전 미들급 챔피언이자현 랭킹 1위인 이스라엘 아데산야(34∙나이지리아/뉴질랜드)를 비롯한 여러 선수들이 아부다비에서 경기했다. 원 계약 기간 동안 9번의타이틀전이 치러져 세계 최고의 선수들을 선보이며 전 세계 팬들을 즐겁게 하고, 중동과 북아프리카 전역에서 MMA의 성장을 이끌어냈다. 
사우드 압둘아지즈 알 호사니 아부다비 문화관광부 차관은 “매년 UFC를 아부다비로 초청했는데, 전 세계에서 많은 팬들의 MMA 최고의 경기들을 보러 와 큰 인기를 끈 걸로 증명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5년간 관계를 이어 오며 UFC는 글로벌 활동 무대를 확장했고,아부다비는 격투 스포츠의 수도로 자리매김했다. 파트너십 연장으로 아부다비는 UFC를 통해 계속해서 관광객들과 주민들을 열광시킬대형 이벤트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우리는 UFC와 계약을 연장하고, 함께 UAE와 인근 지역에서 이 스포츠의 성장을 위해 혁신을 만들어낼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덧붙였다. 

[사진] UFC.

데이나 화이트(54∙미국) UFC 최고경영자(CEO)는 “아부다비는 세계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곳 중 하나다. 사람, 식당, 호텔 모두가 환상적이다. UFC 역사상 가장 큰 경기들을 아부다비에서 개최할 수 있어서 무척 기뻤고, 내년 이 지역에서 추가적으로 파이트 나이트 대회들을 엶으로써 더욱 더 큰 성공을 거둘 거다. 아부다비가 정말 좋다”고 전했다. 
2010년부터 UFC 대회들은 수만 명의 팬을 아부다비로 불러들였고, UFC와 UAE를 UFC 중계가 닿는 170여개국에서 9억 가구가 넘는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선보였다.  
협력 관계는 아부다비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세 번의 파이트 아일랜드 대회를 개최하면서 더욱 깊어졌다. 모든 스포츠가 중단됐을 때 아부다비의 야스섬은 탈바꿈돼 세계 선수들이 경기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제공했다. 파이트 아일랜드 대회는 글로벌 스포츠 현상이 됐고, 전 세계의 다른 스포츠 단체와 도시들에 모범이 됐다. 
이번 발표는 오는 10월 22일(이하 한국시간)에 아부다비 야스섬 에티하드 아레나 만원 관중 앞에서 펼쳐지는 ‘UFC 294: 마카체프 vs 볼카노프스키 2’를 앞두고 이루어졌다. 지난해 만원관중은 이곳에서 열린 UFC 280에서 이슬람 마카체프(31∙러시아)가 찰스 올리베이라(34∙브라질)를 2라운드 피니시로 물리치고 라이트급 챔피언이 되는 모습을 지켜봤다. 코메인 이벤트에선 팬들의 큰 사랑을 받는 UAE주민 함자트 치마예프(29∙UAE)가 전 UFC 웰터급 챔피언 카마루 우스만(36∙나이지리아/미국)을 상대로 미들급 데뷔전을 치른다. 치마예프에게 어려운 시험이 될 이번 시합은 불꽃 튀는 옥타곤 격전을 선사할 것이 확실하다. 
타이틀전이 열리는 넘버링 대회에 더해서 팬들은 한 주 내내 이어지는 MMA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아부다비 쇼다운 주간은 올해 더 큰이벤트로 돌아와 도시를 장악한다. 한 주 동안 UFC 팬 체험 행사, 콘서트, 코미디쇼를 비롯한 많은 이벤트가 진행된다. 
 아부다비는 메이저 글로벌 스포츠와 아드레날린을 솟구치게 하는 대회와 이벤트들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검증된 역사가 있다. 아부다비는 끊김 없는 통신망 연결과, 세계 최고의 인프라 스트럭쳐, 다양한 명소와 즐길거리를 제공해 모든 취향의 방문객들을 만족시킨다. UAE의 글로벌 스포츠 중심으로의 변모는 민간 부문 파트너와 협력하는 아부다비 정부에 의해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jinju217@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