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가 죽었다'가 색다른 캐릭터들이 펼치는 색다른 스릴러를 예고했다.
29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영화 ‘그녀가 죽었다’(감독 김세휘)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간담회에는 김세휘 감독, 배우 변요한, 신혜선, 이엘이 참석했다.
‘그녀가 죽었다’는 훔쳐보기가 취미인 공인중개사 구정태(변요한 분)가 관찰하던 SNS 인플루언서 한소라(신혜선 분)의 죽음을 목격하고 살인자의 누명을 벗기 위해 한소라의 주변을 뒤지며 펼쳐지는 미스터리 추적 스릴러 영화다.
작중 변요한은 자신의 직업적 이점을 활용해 고객이 맡긴 열쇠로 그 집을 몰래 훔쳐보는 공인중개사 구정태 역으로 분했다. 구정태는 고객의 집에 몰래 들어가 고장 난 가구나 전등을 고쳐주기도 하고, 그 대가로 가장 없어도 될 물건 하나를 가지고 나오는 고약한 행동을 즐기는 인물.
이에 변요한은 "공인중개사라는 직업이 신뢰도가 높은 직업이고 너무 좋은 일을 많이 하신다. 하지만 구정태는 직업을 이용해서 남의 사생활과 자기의 취미, 호기심들을 풀어나가는 인물이다. 대본에 나와있는것에 집중했다. 더 좋은 시각으로 더 좋은 것을 볼수있는 인물인데 그런 구정태라는 인물을 통해 보여드리고 싶고 느끼고 해드리게싶은게 많은데 관객들이 보면서 와닿았는지 궁금하다. 전작도 그렇고 강한 역할 만이 하다 보니 이번 작품에서는 좀 더 이 배우들과 함께 호흡할 수 만 있다면 구정태를 연기할수있지 않을까 확신 갖고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신혜선은 SNS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는 인플루언서 한소라 역을 맡았다. 한소라는 거짓 포스팅으로 화려한 셀러브리티의 삶을 사는 인물이지만, 자기 연민에 가득 빠진 인물이다. 신혜선은 "한소라를 연기할때 중점적으로 생각했던건 사실 저는 공감을 하고싶지도 않았고 이해를 하고싶지도 않았다. 그래서 감정적으로 동화되거나 그런 경험은 이번에 못했다. 조금 더 어떻게 하면 제가 가지고 있는 얼굴과 느낌에서 표현할 수 있는 한 가증스러워 보일 수 있을지를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는 "소라는 계속 자기한테까지도 자기변명 늘어놓는다. 촬영하면서 시나리오 읽으면서도 자기한테까지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속에서 끊임없이 되뇌이며 '나는 불쌍한 사람'이라 말한다. 제가 거짓말을 어떻게 표현해야겠다 할 것도 없이 그대로 시나리오 안에 모든게 나와있었다. 그래서 제가 여기서 이걸 어떻게 어떤걸 해볼까 이런거 보다 시나리오 자체로 감독님이 표현하고싶은 소라가 나와있었고 제가 할일은 소라로서는 그 상황을 얼마나 진심으로 생각하느냐 였던 것 같다"고 전했다.
김세휘 감독은 "시나리오를 쓰면서 걱정하면서도 신경쓴 게 역시 주인공들의 정상적이지 않은 행동을 옹호하거나 미화하지 않고 그들에게 주어지는 시련은 그들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니까 그릇된 신념을 있는 그대로 보여드리고 관객들이 직접 평가하도록 하자. 그 지점을 중점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특히 김세휘 감독은 인물들의 범죄에 대해 미화적으로 비춰질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우려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도 "그런 부분을 최대한 저 스스로도 경계하기 위해 캐릭터가 안 좋은 일을 당하고 몰아치는데 모든건 그 행동에서 비롯된 것들이라 생각한다"며 "미화 의도는 없었고 보시는 분도 잘 판단해 줄거란 믿음이 있었다"고 전했다.
변요한 역시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비호감으로 봐주셨으면 좋겠다. 시간 지날수록 구정태라는 인물이 영화속 안에서 흘러가면서 더욱더 비호감으로 느끼셨으면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본을 재밌게 봤고, 구정태라는 인물을 움직이려 하다 보니 많은 생각이 들더라. 바로 시작하자마자 제가 무언가를 심각하게 하거나 혹은 '나 변태야' 이런식으로 해버리면 결승까지 갈순 없다고 생각했다. 평범한 사람처럼 오히려 힘을 빼고 연기해야 제가 하는 행동의 사건이 극대화 돼서 천천히 스며들거라 생각해서 천천히 다가갔다. 그러면 어느순간 영화는 흘러가있을거고 관객들에게는 어느정도 구정태의 성향, 기질, 이 사람이 자연스럽게 이상하게 보일거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김세휘 감독은 이같은 '정상적이지 않은' 캐릭터들을 주연으로 설정한 이유를 묻자 "이 캐릭터들은 확실히 비정상적이고 비호감 적인 부분이 있다. 이런 캐릭터들을 주인공으로 하는게 당연히 위험부담이 있었지만 사실 제가하고싶었던 얘기는 SNS라는 사회 소통 현상이 더이상 막을수없는 하나의 주요한 소통의 창구가 됐고 그러면서 부작용처럼 나타난 관종, 염탐, 관음, 부계도 외면할수없는 실존 현상이라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런 캐릭터들로써 오히려 상황들을 보고 관객들이 영화를 봤을떄 캐릭터들에게 동질감을 느낄수도 있지만 대부분 경악할거라 생각했다. 경악하고 '난 저정도 아니야. 재넨 이상해' 하는 생각이 들거라 싶다. 그랬으면 좋겠었다. 그러기 위해 추가적으로 저희 캐릭터들은 관객이 동정할 틈을 주지 않는다 생각한다. 끊임없이 자기 변명하고 합리화하고 정당화 하고 있다. 스스로 변명하고 있기때문에 관객들이 불쌍하거나 동정을 느낄 틈을 주지 않았다 생각한다. 그런 걸 표현하기 위해 차라리 호감있는 인물보다는 비호감 인물이나, 관종이나 관음의 끝을 보는 캐릭터들로 하는게 주제를 표현하기 좋을것 같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작품에 내레이션이 많이 등장하는 것 역시 이때문이라고. 김세휘 감독은 "처음엔 내레이션 없이 시나리오를 써보려고 했다. 그런데 이 인물이 왜 이런짓을 하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되더라. 주인공으로서 인물에 감정적으로 이입 하고 어느정도 진행시켜야하는데 너무 비호감적인 인물이라 오히려 직접적으로 관객에게 말을 걸면 듣게 되니까. 이해 하든 말든 '이런 마음이야' 하고 자기 변명을 늘어놓는 형식이면 어떨까, 그러면 인물에게 감정적 포인트도 가지고 가면서 얘가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하는지는 알겠다. 이런 생각으로 내레이션 집어넣게 됐다"고 전했다.
그는 "사실 구정태의 내레이션과 한소라의 내레이션은 결이 다르다. 구정태는 좀더 관객에게 말을 거는 친근하고 직접적 방식. 한소라는 캐릭터에 맞게 스스로에게 말을 거는 형식의 내레이션이다. 자기 행동을 불쌍히 여기고 스스로를 연민하는 부분들이 둘은 같은 사람이지만 방식의 차이로써 구정태는 밖으로 향하는 인물이고 한소라는 안으로 향하는 인물로 잡고 내레이션을 썼다"고 설명했다.
앞서 변요한은 제작보고회 당시 전작인 '한산: 용의 출현' 보다 자신있다는 뜻을 전했던 바 있다. 변요한은 "김한민 감독님께서 시사회에 오셔서 힘을 주시기로 약속했다. '한산'을 찍으면서 그쪽은 그쪽팀 답게 감독님, 동료배우들에게 집중할 수 있게 저도 준비돼야하고 최선을 다해 연기하고 털어냈다. 강한 역할 했으니 재밌고 특이한 역할을 하고 싶었다. 이정도까지 특이할줄 몰랐지만, 재밌는 캐릭터를 맡고 싶다고 생각했다. 늘 현장에 있으면서 그 전보다는 나은 배우가 되기 위해 노력했다. 변함없이 '한산'보다 더 열심히 했고, '한산'보다 좋은 감독님을 만났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들을지 모르겠는데 다른거다. 전작보다 더 잘하고 싶었고 전작의 감독님보다 더 감독님과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고싶었고 동료 배우들과 잘 섞이고 싶다. 후회 없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자아냈다.
마지막으로 김세휘 감독은 "스릴러 영화로서 사실 제 영화는 톤의 변화를 많이 가져간다 생각한다. 경쾌한 스릴러긴 해도 장르 영화로서 몰아붙이는 사건, 휘몰아치는 감정이 많아서 그런 부분에서 충분히 장르적 재미를 느낄수있을거라 생각한다. 제가 우리 영화 재밌다고 소문 많이 만들어내고 있는데 역부족인것 같다. 영화 재밌게 보셨다면 좋은 기사와 소문 같이 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당부했다.
신혜선은 "끝이 어떻게 될지 알수없는 재밌는 스릴러다. 오셔서 재밌게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변요한은 "영화를 보시며 조금이라도 '이상한 놈들이다' 느끼셨으면, 그리고 놀라셨다면, 불쾌감 느꼈다면, 스릴 있다고 생각했다면, 영화 만든 입장에서 성공한 것 같다. 모두가 거짓말하고 산다고 생각하는데 거짓말 하지 말고 진심으로 써달라. 힘이 필요하다"고 재치있게 덧붙여 웃음을 더했다.
한편 ‘그녀가 죽었다’는 5월 15일 개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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