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재 업고 튀어’ 감독과 작가가 변우석, 김혜윤에 대해 이야기했다.
tvN 월화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극본 이시은, 연출 윤종호 김태엽, 이하 선업튀)는 삶의 의지를 놓아버린 순간, 자신을 살게 해줬던 유명 아티스트 류선재(변우석)의 죽음으로 절망했던 열성팬 임솔(김혜윤)이 최애를 살리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2008년으로 돌아가는 타임슬립 구원 로맨스. 김빵 작가의 웹소설 ‘내일의 으뜸’을 원작으로 한다.
지난달 28일 방송된 16회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 ‘선업튀’는 솔선커플의 애틋한 15년 로맨스와 쌍방 구원 서사, 캐릭터와 싱크로율 200%를 자랑하는 배우들의 연기로 ‘월요병 치료제’라고 불리며 높은 인기를 누렸다.
1회 시청률 3.1%로 시작해 최종회 시청률 수도권 가구 기준 평균 7.2%, 최고 8.7%로 자체 최고를 경신했으며, 지난달 26일 기준 누적 디지털 조회수는 8억 5천만 뷰를 돌파해 역대급 화제성을 기록했다. 또한 티빙이 서비스된 이래 tvN 드라마 중 유료가입기여자수 역대 2위를 기록, 15화 공개까지 누적된 유료가입기여자수는 공개 첫 주 대비 약 2100% 증가했다. 4주 연속 주간 방송 VOD와 실시간 채널을 합산한 시청UV(순 방문자 수) 1위를 차지한 것은 물론 방송 VOD와 실시간 채널 합산 시청 시간만 16억분(2,720만 시간)을 돌파해 그 위상을 입증했다.
특히 지난달 28일 기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플랫폼 펀덱스(FUNdex)에 따르면 5월 4주 차 TV-OTT 드라마 화제성 조사 4주 연속 1위, 변우석과 김혜윤은 TV-OTT 출연자 종합 화제성 조사 4주 연속 1위와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 첫 번째 OST 이클립스의 ‘소나기’는 멜론 일간차트 305위에서 시작해 TOP100 5위까지 오르는 등 일일이 나열할 수 없는 수많은 기록을 남기며 종영했다.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OSEN과 만난 윤종호 감독, 김태엽 감독, 이시은 작가는 변우석의 캐스팅에 대해 “선재는 그 이미지에 맞는 배우였으면 했다. 단순하게 한 나이대만 연기해야 하는 게 아니라 수영 선수, 10대, 30대 등을 모두 소화해야 했기 때문이다. ‘20세기 소녀’를 보며 좋게 봤는데 ‘선업튀’ 대본이 변우석에게 갔고, 너무 좋아해줬다고 하더라. 내가 이미지에 맞다고 생각한 배우에게 대본이 들어가고 그 배우가 좋아해줬다고 해서 기뻐했던 기억이 있다”며 “배우가 가지고 있던 게 많았다. 빌런 역할도 하고 사극 등을 거쳐오면서 쌓아온 게 마침 운이 좋게 ‘선업튀’에서 빛을 본 게 아닌가 싶다. 그런 시간이 없었다면 변우석이 이렇게 할 수 있었을까 싶다. 그 모든 게 있었기 때문에 류선재도 있고, 변우석도 있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시은 작가는 “선재는 예전부터 쓰고 싶었던 캐릭터다. 한없이 다정하고, 져주고, 순애보적인 캐릭터를 써보고 싶었다. 하지만 이런 역할은 보통의 로코 남주가 아닌 서브남이 가져가는 포지션이라서 시청자 분들이 사랑해주실까 싶었다. 자칫하면 심심할 수 있는 캐릭터였는데 배우의 비주얼과 연기가 극대화되면서 많이 사랑해주신 것 같다. 남주와 서브남의 배치를 바꿔보는 도전이었는데 사랑해주셔서 감사하고, 이걸 잘 살려준 배우들에게도 감사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혜윤의 캐스팅에 대해서는 “솔이가 밝아야 하는데 아픈 마음도 깊다. 그걸 동시에 표현하는 배우가 누가 있을까 싶었다. ‘어쩌다 발견한 하루’를 통해 김혜윤이 밝은 걸 잘하는 건 알고 있었는데, ‘불도저를 탄 소녀’를 보니 깊은 감정 연기도 잘하더라. 다른 매력의 연기를 하는 걸 보면서 합치면 솔이가 되겠구나 싶었다. 머리 속으로 막연하게 쓸 때는 그런 솔이의 이미지를 썼는데 기획 초기 때부터 대본이 나오고 캐스팅을 할 쯤이 되어서 대본이 김혜윤에게 갔는데 연락이 와서 너무 좋았다”고 밝혔다.
배우들에 대한 극찬은 계속됐다. 윤종호 감독은 변우석에 대해 “변우석은 가진 게 많은 친구인데 지금까지 보여주지 못했다. 류선재는 많은 걸 보여줘야 해서 힘든 상황이 많았고, 캐릭터의 상황, 톤이 다 달라야 해서 고등학교 장면, 대학교 장면을 몰아서 찍는 등 작전을 많이 세웠다. 그래도 현대적인 부분을 중간에 찍어야 해서 많이 힘들어 했던 부분이 있다. 본인 스스로도 바꾸려고 노력을 많이 했고, 우리도 많이 도와주고자 했다. 그러다보니 배우가 가진 장점이 나왔다. 성장하는 모습도 보여지면서 흐뭇하더라”고 말했다.
이어 윤 감독은 김혜윤에 대해 “김혜윤은 원래 연기를 잘하는 친구지만 류선재가 반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포인트를 주고 싶었다. 그래서 솔이를 김혜윤이 그동안 했던 것보다 예쁘게 그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예쁘게 잡으려고 했다. 배우에게도 모진 소리 많이 했는데 본인 스스로 받아들이면서 점점 예뻐지더라. 사람은 자기가 얼마나 관리하고 노력하느냐에 따라 바뀌는데 배우들은 카메라 마사지를 받고 캐릭터를 연기하면서 그렇게 되더라. 딸 같았던 김혜윤이 극 후반부로 갈수록 예뻐져서 여성으로 보일 정도였다. 그리고 19살의 몸에서 34살의 감정을 연기해야 하는 부분이 힘들었을텐데 작가님이 많은 도움을 주셨고, 김혜윤이 곧잘 알아듣고 잘 해냈다. 그 과정은 당시에는 고통스러웠지만 돌아보면 재미있는 작업이었다. 같이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한 흐뭇함이 있다”고 말했다.
김태엽 감독은 우산씬을 대표적인 예로 들면서 “‘선업튀’는 솔이가 톱스타인 선재를 구하는 이야기인데, 이 이야기 초반의 가장 큰 반전 포인트는 선재가 솔이를 먼저 좋아하고 있었다는 부분이다. 설득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그 포인트를 솔이의 미소로 잡았다. 우산을 들고 달려오는 이미지도 중요했지만 사탕 주면서 선재를 사랑스럽게 보는 김혜윤의 미소를 보며 ‘이 미소면 납득이 되겠다’ 싶었다. 시청자 분들에게도 잘 전달된 것 같아서 감사하다. 김혜윤은 기본적으로 사랑스러운 사람이다”고 칭찬했다.
배우이기 전에 사람으로서 제작진과 마음을 나누고 의기투합했기에 ‘선업튀’의 성과는 나올 수 있었다는 게 감독, 작가의 이야기다. 김태엽 감독은 “모든 관계가 그렇듯 쌍방이고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마음이 메이킹에 들어갔다. 배우들도 배우로서도 훌륭하지만 인간적으로도 너무 사랑스러웠다. 너무 훌륭한 배우들과 작업을 했기에 우리도 그런 마음이 생겼고, 시너지가 나고 애정이 깊어졌다. 그러면서 좋은 작품이 나온 게 아닌가 싶다. ‘선업튀’가 작가님의 대본에서 시작됐지만 현장에서의 분위기는 훌륭한 배우들의 인성이 크게 작용했다”고 말했다.
윤종호 감독은 “배우들에게는 내가 아빠, 김태엽 감독이 엄마다. 내가 조금 강하게 밀어붙이면 김태엽 감독이 잘 풀어준다. 메이킹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두 감독의 임하는 태도, 스타일 등 성향이 달랐다. 좋게 봐주시는 분들도 있고, 안 좋게 봐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래도 메이킹 영상 등을 찾아봐주시는 것만으로도 애정이라고 생각했다. 메이킹 영상이 이렇게 높은 조회수가 나오는 건 처음 봤다. 단체 관람 때도 많이 알아봐주셔서 연예인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했다. 이렇게 인생 작품을 경험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은데 앞으로 더 좋은 작품을 만들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elnino891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