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프로덕션 총괄 밝힌 봉준호 '옥자'vs'스위트홈' 크리처 차이
OSEN 하수정 기자
발행 2024.07.17 14: 15

하정수 넷플릭스 총괄이 '옥자'와 '스위트홈​'의 크리처를 비교했다.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LL층 그랜드볼룸에서는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 시작부터 피날레까지의 여정 행사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이기오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디렉터, 하정수 넷플릭스 한국 프로덕션 총괄 등이 참석했다. 
이기오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디렉터는 2016년 넷플릭스 LA오피스에 합류해 비영어권 오리지널 작품 출범과 성장에 깊이 관여했으며, 대표작으로는 '킹덤', '인간수업', '지옥>', '수리남', '스위트홈' '기생수' 등이 있다. 넷플릭스 입사 전에는 CJ 엔터테인먼트 LA오피스, 3AD 스튜디오 등 미국 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활약했다.

하정수 넷플릭스 한국 프로덕션 총괄은 서울 오피스에서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시각특수효과(VFX), 버추얼 프로덕션, 음악, 포스트 프로덕션 등 넷플릭스 한국 작품들의 프로덕션 업무 전반을 총괄한다. 2018년 넷플릭스에 합류한 이후 '킹덤', '오징어 게임', '피지컬:100' 등 다양한 한국 작품제작에 참여했다. 입사 전에는 이창동 감독의 '버닝',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 봉준호 감독의 '옥자' 등에 조연출로 작업했다.
하정수 총괄은 "'크리처를 어떻게 해야하지?'가 제일 중요했다. 화면에 보이지 않는 괴물을 어떻게 구현할지 고민했고, 크리처 장르 시리즈는 '스위트홈'이 처음이었다. 그 부분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썼다"며 "아무래도 처음 시도하는 부담이나 압박이 있었다. 이 분야 전문가를 미국에서 초빙하고 도입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참여한 '옥자'는 돼지 한마리고, 4발 크리처를 표현하는 작업이다. 하지만 '스위트홈'은 괴물이 너무 많이 나왔다. '한마리 만드는 것도 어려웠는데 제한된 시간 안에 이 많은 크리처를 구현할 수 있을까?' 물리적으로 어려웠다"며 "크리처마다 구현하는 방식이 다르다. 옥자는 4발 동물이다 보니까 화면에선 레퍼런스 삼기 어려웠다. '스위트홈'은 사람이 변하고, 배우들이 연기하고, 무용가 출신들이 연기하는 움직임이 큰 임팩트가 있었다. 크리처를 만들 때 사실적인 움직임이 가장 중요해서 실제와 VFX를 섞어서 작업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스위트홈' 시즌3는 괴물화의 끝이자 신인류의 시작을 비로소 맞이하게 된 세상, 괴물과 인간의 모호한 경계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인 이들의 더 처절하고 절박해진 사투를 그린다. 시즌1의 주역들인 송강(차현수 역), 이진욱(편상욱 역), 이시영(서이경 역), 고민시(이은유 역), 이도현(이은혁 역)과 시즌2에서 새롭게 합류하며 강렬한 인상을 남긴 진영(박찬영 역), 유오성(탁인환 역), 오정세(임박사 역), 김무열(김영후 역), 김시아(아이 역)가 시즌3에서 저마다의 서사와 개성 있는 인물들을 소화하며 한층 더 단단해진 앙상블을 선보인다.
원작 웹툰을 바탕으로 제작된 '스위트홈'은 욕망 속에서 탄생하는 괴물로 K-크리처물의 시작을 알린 시즌1(2020), 장기화된 괴물화 사태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을 조명하며 세계관을 확장한 시즌2(2023), 그리고 시즌3 신인류의 탄생으로 대서사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오는 19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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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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