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훈·장나라·엄태구, 이름값 제대로..브랜드평판 나란히 1·2·3위
OSEN 박소영 기자
발행 2024.08.20 07: 32

배우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이제훈 2위 장나라 3위 엄태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7월 20일부터 2024년 8월 20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61,390,911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지난 7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39,108,636개와 비교하면 16.02% 증가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탈주'(감독 이종필) 무대인사가 진행됐다.배우 이제훈과 구교환이 출연하는 영화 '탈주'는 내일을 위한 탈주를 시작한 북한병사 규남(이제훈 분)과 오늘을 지키기 위해 규남을 쫓는 보위부 장교 현상(구교환)의 목숨 건 추격전을 그린 영화로 개봉 3주 차에도 꺾이지 않는 흥행 열기를 증명하고 있다.배우 이제훈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4.07.21 / rumi@osen.co.kr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4년 8월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이제훈, 장나라, 엄태구, 조정석, 정은지, 마동석, 황정민, 채종협, 최진혁, 남지현, 이도현, 지창욱, 백서후, 이정은, 임지연, 조아람, 이주명, 염정아, 신하균, 한선화, 최우식, 고윤정, 고민시, 박서준, 공유, 김재중, 박상원, 이정하, 하정우, 전도연 순이었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제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5,744 미디어지수 1,169,778 소통지수 905,581 커뮤니티지수 839,9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61,020으로 분석됐다.
2위, 장나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8,759 미디어지수 1,002,160 소통지수 990,825 커뮤니티지수 763,6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55,366으로 분석됐다.
3위, 엄태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870,614 미디어지수 862,578 소통지수 1,039,071 커뮤니티지수 1,269,0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1,272로 분석됐다.
4위, 조정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4,330 미디어지수 1,058,284 소통지수 777,677 커뮤니티지수 905,9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6,254로 분석됐다.
5위, 정은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610,091 미디어지수 1,223,509 소통지수 868,876 커뮤니티지수 1,273,4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5,926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8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제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39,108,636개와 비교하면 16.0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31% 상승, 브랜드이슈 23.05% 상승, 브랜드소통 23.69% 상승, 브랜드확산 3.7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강렬한 연기로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어내는 이제훈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시청자들의 도파민을 자극하는 장나라 브랜드는 2위, 글로벌 OTT에서 글로벌 시청자들을 흡수한 엄태구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번 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24년 7월 20일부터 2024년 8월 20일까지 이제훈, 장나라, 엄태구, 조정석, 정은지, 마동석, 황정민, 채종협, 최진혁, 남지현, 이도현, 지창욱, 백서후, 이정은, 임지연, 조아람, 이주명, 염정아, 신하균, 한선화, 최우식, 고윤정, 고민시, 박서준, 공유, 김재중, 박상원, 이정하, 하정우, 전도연, 정해인, 이병헌, 신승호, 김현진, 박세완, 김고은, 송중기, 김소현, 김무열, 이상희, 박보영, 박지환, 김선호, 김준한, 천우희, 이정재, 전혜진, 이서진, 지성, 손석구, 김도훈, 임시완, 이진욱, 이종석, 여진구, 이희준, 정우성, 김혜수, 조진웅, 이종원, 정다은, 송지효, 이성민, 박은빈, 강동원, 서인국 , 남궁민, 피오, 문지인, 진구, 권율, 이영애, 최민식, 김태리, 한채영, 김다미, 이승연, 진세연, 류준열, 위하준, 윤지온, 이원정, 공명, 윤병희, 현빈, 유해진, 한보름, 차승원, 지승현, 지현우, 임수향, 송강호, 함은정, 표예진, 정은채, 신재하, 김명민, 이일화, 전미도, 허남준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comet568@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