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 끌고 제니 밀었다…블랙핑크, 12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 "아름답다"
OSEN 장우영 기자
발행 2024.12.08 11: 20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랭핑크, 2위 에스파, 3위 아이브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4년 11월 8일부터 2024년 12월 8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1,959,273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6,722,508개와 비교하면 7.14%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

2024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에스파, 아이브, 르세라핌, 트와이스,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아일릿, 오마이걸, 피프티피프티, 엔믹스, 베이비몬스터, ITZY, 스테이씨, 소녀시대, 마마무, 이즈나, 트리플에스, 하이키, 미야오, 케플러, 에이핑크, 키스오브라이프, 시그니처, 우주소녀, 비비지, 드림캐쳐, 걸스데이, 세이마이네임, 캣츠아이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612 미디어지수 1,919,562 소통지수 3,589,380 커뮤니티지수 7,683,8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29,3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644,046과 비교해보면 6.21% 상승했다.​​
2위, ​​에스파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992 미디어지수 706,104 소통지수 1,874,074 커뮤니티지수 1,770,9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5,0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900,720과 비교해보면 6.64% 하락했다.​
30일 오후 인천 중구 운서동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2024 멜론 뮤직어워드’(MMA) 레드카펫이 진행됐다.MMA는 멜론의 객관적 데이터와 이용자들의 투표 및 전문가 심사를 통해 아티스트의 1년간 성과를 널리 기리고 알리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음악 시상식 및 페스티벌이다. 올해 슬로건은 뉴 스트림 오브 K팝(New Stream of K-POP)이다.아이브 (IVE)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4.11.30 / rumi@osen.co.kr
3위, 아이브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220 미디어지수 573,595 소통지수 1,558,625 커뮤니티지수 1,602,7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9,1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68,377과 비교해보면 9.27% 상승했다.​​
4위, 르세라핌 (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브랜드는 참여지수 69,360 미디어지수 580,431 소통지수 1,082,553 커뮤니티지수 1,521,0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3,40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56,346과 비교해보면 0.09% 하락했다.​​
5위, 트와이스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64,464 미디어지수 975,408 소통지수 940,576 커뮤니티지수 1,023,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3,66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84,136과 비교해보면 20.9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6,722,508개와 비교하면 7.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24% 상승, 브랜드이슈 6.49% 상승, 브랜드소통 7.39% 하락, 브랜드확산 13.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발매하다, 돌파하다, 아름답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로제, 아파트, 로지'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5.6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분석에는 블랙핑크, 에스파, 아이브, 르세라핌, 트와이스,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아일릿, 오마이걸, 피프티피프티, 엔믹스, 베이비몬스터, ITZY, 스테이씨, 소녀시대, 마마무, 이즈나, 트리플에스, 하이키, 미야오, 케플러, 에이핑크, 키스오브라이프, 시그니처, 우주소녀, 비비지, 드림캐쳐, 걸스데이, 세이마이네임, 캣츠아이, 유니스, 프로미스나인, 클라씨 , 이달의 소녀, EXID, 캔디샵, 우아, 버비, 에프엑스, 브브걸, 수피아, 로켓펀치, 니쥬, 퍼플키스, 아이칠린, 라잇썸, 배드빌런, 빌리 , 드림노트, 에버글로우를 분석했다. /elnino8919@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